학과장인사

인사말

한양대학교 과학기술융합대학 의약생명과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의약생명과학과는 1983년 설립되어 약 40여 년간 우리나라의 생명과학분야의 선두적인 위치에서 생명과학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아울러 산,학,연 제반 분야에 걸친 우수한 인재를 배출함으로 사회적 기여도가 매우 큰 자부심을 갖고 있는 학과입니다.

첨단 생명과학분야의 흐름과 필요성에 발맞추어 생화학과,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과 그리고 현재의 의약생명과학과로, 학과 명칭의 변천사는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국내 생명과학계의 선도적 주체로서의 본 학과의 역량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의약생명과학과는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위하여 우수한 교수요원 초빙과, 최고 수준의 환경과 시설을 확보하여 새로이 생명과학에 뜻을 품은 차세대 우수한 과학도의 양성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한 성과로 2011년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후성유전체학의 선도연구센터(SRC)로 지정되어 대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의약생명과학과는 생명과학분야의 글로벌 인재의 양성과 배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의약생명과학과는 잠재력있는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국내외 우수한 교수진에 의한 양질의 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200여명의 졸업자를 배출한 전통을 살려 한양대학교 의약생명과학과를 선택한 학생 여러분들이 우리 사회가 진실로 요청하는 리더로써 태어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양대학교 의약생명과학과는 졸업생들이 우리 사회가 요청하는 유능한 인재이면서도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을 실천’하는 참된 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2024.03
한양대학교 의약생명과학과 학과장
정동탁

비전

의약생명과학부는 "생체 분자 물질의 기능, 원리, 네트워크를 연구하여 생명의 질서 및 생로병사와 관련된 신지식과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하는 첨단바이오융합 학문을 추구하며,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실용화 ․ 정보화 ․ 지역화 ․ 세계화 ․ 리더화된 생명과학 인재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실용화 : 이론과 실무의 통합 일체형 교육 지향.
  • 정보화 :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실용교육의 다양화
  • 지역화 : 초·중·고등학생과 인근 산업체를 위한 바이오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세계화 :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생명과학 전문가 양성.
  • 리더화 : 미래 지향적이면서도 인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리더의 양성

교수진

성명 전공분야 링크
채영규 교수님 단백질체학 바로가기
김효준 교수님 면역생화학 바로가기
황승용 교수님 유전체학 바로가기
서혜명 교수님 신경과학 바로가기
Bert binas 교수님 줄기세포 바로가기
안성훈 교수님 분자세포생물학 바로가기
양철수 교수님 감염생물학 바로가기
김천 교수님 염증생물학 바로가기
정동탁 교수님 분자의약 바로가기